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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차 오너들 필독! 엔진오일 만큼 중요한 '연료필터' 및 '주유습관'에 대해. 본문

자동차/CAR&LIFE

디젤차 오너들 필독! 엔진오일 만큼 중요한 '연료필터' 및 '주유습관'에 대해.

7번국도 2020. 9. 13. 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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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차 오너들 필독! 엔진오일만큼 중요한 연료필터 및 주유 습관에 대해.


 

출처 MANN FILTER

안녕하세요 오늘은 디젤차주라면 '반드시' 신경 써줘야 하는 연료필터 관리와 주유 습관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나 자동차 동호회 카페에 가면 종종 심심찮게 '주행 중에 엔진이 멈췄다', '엔진에 쇳가루가 돌아 초토화돼서 견적이 500만 원 나왔다'라는 류의 글들을 볼 수 있는데요. 대게 보쉬고압펌프를 쓰는 현대기아 R엔진 차량들이나 BMW 차량에서 위 증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제 차량 BMW 5 시리즈 같은 경우엔 보쉬고압펌프를 쓰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신경 쓰이는 이슈이기도 하구요. 이런 경우엔 보통 연료필터를 제대로 교체해주지 않거나 나쁜 주유 습관 등으로 고압펌프에서 쇳가루가 돌아 인젝터를 막은 것이 원인입니다. 보통 차량 관리라고 하면 오일류를 많이 신경 쓰시는데 거기에 더해서 디젤 차주분들은 연료라인 쪽 관리도 해주셔야 합니다. 연료라인 관리라 함은 연료필터 + 주유습관을 말합니다.


쇳가루가 생기는 이유 

 

그렇다면 쇳가루가 생기는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요즘 차들의 연료장치의 프로세스를 살펴보자면 연료탱크 -> 저압펌프 -> 연료필터 -> 고압펌프 -> 커먼레일 -> 인젝터 순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커먼레일이라는 부품이 다소 생소하실 텐데요 고압펌프로 압축된 연료가 아래 사진에 보시면 인젝터 4개가 연결된 기다란 막대기 모양처럼 생긴 부품이 커먼레일입니다. 연료는 커먼레일에 모여 ECU(Electronic Control Unit, 전자제어장치)의 제어에 의해 효율적으로 분사되게 됩니다. 그리고 커먼레일에서 분사되지 않은 연료는 다시 연료탱크로 되돌려 보내기도 합니다.

 

 

커먼레일 디젤 엔진

 

 

이러한 프로세스 상에서 쇳가루는 '고압펌프'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디젤엔진은 점화플러그가 없기 때문에 연료를 폭발시켜 동력을 만들기 위해 가솔린 엔진보다 상당히 높은 고압력으로 연료를 압축해야 하는데, 가솔린 엔진의 경우 보통 200 bar 정도의 압력을 가진다면 디젤 엔진의 경우 유로 5 기준 2500 bar의 압력을 가지게 됩니다. (유로 3 때에 비해 유로 5에서 약 1000 bar 이상의 고압력의 연료 압축비를 요구하게 되는데 고 압축비의 연료를 분사해야 완전히 연소하게 되어 배출가스 규제 기준을 맞출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압력을 대충 2.5 bar라고 생각하시면 상당히 높은 압력입니다. 현재 BMW 5 시리즈는 유로 6입니다. ) 따라서 고압펌프 내 윤활작용이 원활해야 고압펌프 내 롤러 등의 마찰을 줄여 쇳가루 발생을 방지해야 하는데, 원활하지 않은 윤활작용으로 고압펌프에서 쇳가루가 발생하게 되면 그 이후에 필터 되는 장치가 없기 때문에 커멘레일을 통해 그대로 인젝터로 들어가 인젝터 노즐을 막고 연료라인을 초토화시킵니다. 인젝터 노즐보다 쇳가루가 크기 때문에 커먼레일에서 인젝터를 통해 분사되지 못한 쇳가루가 포함된 연료는 연료탱크로 되돌려 보내 지게 되고 그 연료가 다시 위 프로세스대로 돌아 연료장치를 초토화시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고압펌프 내에서 윤활작용이 원활하게 되지 않는 상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디젤 안에는 파라핀이라는 성분이 윤활막을 형성해주는데 디젤 연료 안에 *수분이 많이 포함되었을 경우 이 윤활작용이 원활하게 되지 않음.

 

2) 연료탱크의 연료를 바닥까지 비우면 부족한 연료로 연료라인 내 전반적인 윤활작용이 원활하게 되지 않음.

 

3) 과도한 연료첨가제 사용 시 연료첨가제의 세정능력이 윤활막을 파괴.

 

4) 연료필터의 수명이 다하였을 때.

 

*수분이 생기는 조건

1) 회전율이 낮은 주유소에서 주유 시 주유소 연료탱크 하부에 침전된 수분의 과다 주입. (물은 기름보다 밀도가 높아 연료탱크 아래에 모임)

 

2) 겨울철 결로 현상으로 연료탱크 내부에 수분이 모이게 돼서 차량 연료탱크 하부에 침전.


그렇다면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관리방법은 생각 보다 간단합니다.

 

1) 연료는 50%에서 미리미리 채워주기 

 

2) 회전율이 좋은 주유소에 다니기

 

3) 제조사가 권장한 정량의 연료첨가제 사용하기

 

4) 연료필터 제 때 갈아주기

 

->BMW 센터 BSI 기준으로는 5만에서 6만사이에 교환해 주는데, 저는 3만 키로 기준으로 겨울철을 보내기 전 교체해 줄 예정입니다.

 

관리를 안한다면 그 피해 여파는 어마무시하지만 평소 조금만 신경써주신다면 큰 걱정 없이 타실 수 있습니다!

 

출처 MANN FILTER

위 영상은 연료필터가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 보여주는 영상인데 심심하시면 한 번 봐보시길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은 오일 교체 열심히 하셨는데 연료라인 신경 못쓰셔서 불상사가 생기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동호회 카페에 찾아보면 쇳가루 문제는 보증기간이 끝나도 센터에서 본사에 심의하여 무상 수리를 해준 경우도 종종 있어 애초에 부품 설계 결함이 아닐까 하는 의구심도 듭니다.-_- 예전 ID7 강원도병 이슈 때도 센터에서 어드바이저가 TCP 회로가 쇼트가 나서 회로가 탔다고 모듈 교체하고 펌 업 다시 올리다가, 소프트웨어 펌 업 나오고 나서 그냥 펌 업으로만 수리가 돼서 TCP 회로가 탔다는 건 시간 끌기 용이라는 개수작이란 걸 모두가 알게 되었었죠.^^ 멀쩡한 차 천장 뜯어서 모듈 교체할 필요가 전혀 없었는데 말이죠... 여하튼 오늘 포스팅이 디젤 차주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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